저번시간에 운영체제 부팅까지 완료하였고 이번시간에는 라즈비안에 한글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한글을 설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구글에서 검색해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해본 경험에 비추어 

한글설정에 오류가 생기고 깨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방법을 확인하였습니다.

터미널창에 한글 폰트를 설치하여 실행해보도록하겠습니다.

 

* 다른 방법으로 한글 설정했는데 글자가 깨지는 경우 이 방법 그대로 다시 실행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CMD창을 열고 (ctrl+alt+T) 다음 두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터미널에서 패키지, 파일을 받을 때는 항상 다운받기 전에 아래 두 명령어를 이용하여 패키지를 업데이트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합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이 단계를 생략하고 다음 단계 진행 시 정상적으로 설치되지않는 몇몇 사례가 확인되었습니다.

 

그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apt install fonts-unfonts-core

 

중간에 ~~하시겠습니까?(Y/N) 문구가 뜰 시 Y를 누르면 됩니다.

 

그다음 라즈비안 왼쪽 상단 베리아이콘 클릭-> preferences->Raspberry pi Configuration 옵션을 클릭합니다.

새로 뜬 화면 옵션에서 맨 오른쪽 Localisation을 클릭합니다. Locale, Timezone 2가지를 설정해야합니다.

 

첫째로 Locale옵션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줍니다. 언어와 UTF-8형식을 사용합니다.

 

두번째로 Timezone를 다음과 같이 Asia, Seoul로 변경해줍니다. 

그 외 keyboard설정과 wifi country설정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Wifi country은 기본적으로 GB(영국)으로 되어있는데  ko(한국)으로 변경 시 와이파이설정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옵션 이름들은 한글로 변경이 되지만 한글입력은 되지 않습니다.

 

터미널에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기존의 패키지를 삭제합니다.

 

sudo apt remove ibus ibus-hangul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새로운 한글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sudo apt install fcitx fcitx-hangul

 

그 다음은 라즈베리파이가 부팅될 때마다 한글 입력기도 같이 켜질 수 있도록 하기위한 설정입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nano /etc/default/im-config

 

그다음 아래 화면에서 빨간 박스 부분을 auto 에서 fcitx로 바꿔준뒤 저장합니다.

저장: ctrl+x -> y -> enter

 

 

이제 정상적으로 한글 입력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재부팅합니다.

 

sudo reboot

 

터미널에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영어로 입력되고 ctrl+space 의 한영키 변환으로 한글이 잘 써짐을 알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