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프로토콜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고 데이터의 송수신에 있어서 프로토콜을 정의한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 컴퓨터 상호간의 대화에 필요한 통신 규약을 의미한다. 데이터의 송수신에 있어서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것은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정의해 놓은 약속을 의미한다.


02. 연결지향형 소켓인 TCP소켓의 전송 특성 세가지를 나열하라.

-> 전송 중간에 데이터가 소멸되지않고 목적지로 전송됨, 전송 데이터가 순서대로 전송됨, 전송 데이터의  경계가 없음(read함수 횟수와 write함수 횟수가 다름)


03. 다음 중 비 연결지향형 소켓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면?

->a, c, e

a. 전송된 데이터는 손실될 수 있다.

b.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c. 가장 빠른 전송을 목표로한다.

d. 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지 않다.

e. 연결지향형 소켓과 달리 연결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04. 다음 유형의 데이터 송수신에 적합한 타입의 소켓은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러한 결정을 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보자.

a. 서태지와 아이들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 멀티미디어 데이터

-> UDP: 데이터 손실의 중요성이 떨어지고 전송속도가 중요함

b. 철수가 압축한 텍스트 파일의 전송

-> TCP: 압축파일은 데이터가 손상되면 안됨

c.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 고객과 은행 사이에서의 데이터 송수신

-> 은행거래는 1:1로 해야하고 데이터가 손실되면 안됨


05.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하지 않는 소켓은 어떠한 타입의 소켓인가? 그리고 이러한 소켓은 데이터를 수신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하는가?

-> TCP,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하지않기 때문에 전송 데이터와 수신 데이터의 양이 같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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