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자동차운전전문학원 도로주행 시험 후기(실격)
A, B, C, D코스가 있는데 모두 유튜브에서 확인 가능!
4시간의 기능 교육을 받고 가볍게 합격하고 6시간의 도로주행 교육을 받으면서도 자신에 차있었고 운전이 어렵다고 느껴지진 않았는데.. D코스에서 신호위반으로 아쉽게 실격됐습니다.. ㅠㅠ
시험을 보고 느낀 점
1. 교육 열심히 받고 유튜브에서 도로 코스를 여러번 돌려보고 길을 외워갔다면 어느 코스가 걸리던지 문제X
개인적으로 특별히 어려운 코스는 없고 다 거기서 거기 인 것 같습니다. (굳이 뽑자면 C코스가 제일 쉬운것 같긴하지만)
2. 긴장하지말자
1) 조수석에 감독관님이 앉아서 계속 채점하시고 뒷자리에 참관자(시험 응시자분)가 있어서 그런지 긴장하게됨.
2) 옆에서 계속 코칭해주시는게 익숙해져있어서 혼자 코스를 완주하는 데 긴장감을 느끼게 됨.
3) 교육 때 경험했던 교통상황이 시험 때와는 다르게 느껴지고,, 신호볼 때 헷갈리기도 함
3. 주위 환경 변수 ***************
1) 오늘 시험을 보니까 시험 스타트 하는 곳에 학원 셔틀버스와 앞, 뒤에 시험대기중인 차량이 있어서 약간 혼란스러움
2) 특히 시작점에서 시동 on-> D드라이브 기어 변환-> 좌측깜빡이를 켜야하는데 나같은 경우 시험 시작지점이 주차장과 너무 맞닿아 있어서 시작부터 약간 핸들꺾어서 도로와 차를 일자로 맞춰야 했는데, 핸들을 돌리는 순간 좌측 깜빡이가 꺼져서 감독관님이 바로 감점시키는 것 같았음..(차 위치를 똑바로 맞춰주던가..)
3) 아침에 비가 살짝와서 그런지 한가한 오후 2시에 시험을 치뤘음에도 교통 상황이 조금 혼잡했음(당황)
4) 신호가 빨간불에 정지 안해서 바로 실격됐는데, 그 신호대기장소가 교육중에 한번도 신호가 바껴서 정차했던 적이 없는 곳이었음(교육받은 걸 떠올리면서 감점 안당하려고 운전하다보니 운전을 하는 게 아니라 외워서 하는 느낌으로 가다보니 신호를 못본것같음)
5) 직진하고 있다가 갑자기 노란불로 바뀌면 무조건 급정거해야됨(정지선 벗어나기 직전에 노란불로 바뀐거면 직진하지만, 그런 급박한 상황이 아닌이상 빨리 정신차리고 급 정차해야됩니다. 벗어나면 바로 실격)
4. 채점기준이 매우 매우 까다로움 **************************
결론) 도착지점까지 60%정도 갔을 때 신호위반으로 실격됐지만 그 전 까지 완벽하게 운전했다고 생각했음에도 81점이라고 하셨습니다. (합격 기준: 70점).
1) 감독관님이 수기로 채점하시는데, 운전하다보면 계속 끄적이는 게 보여요. 아마 감점처리하시는 것 같았는데, 신호대기중 유턴하거나 좌회전할 때 아주 잠~~~깐이라도 머뭇거리면 바로 감점 시키는 것 같았습니다.
2) 저는 시험 시작할 때 좌측 깜빡이 꺼진거랑, 도로진입 시 우회전 할 때 차가 계속 지나가길래 뒤에 오던 버스 지나갈 때 진입하려고 기어N으로 놓고 잠시 대기했는데 거기서 바로 감점시킨 것 같았습니다.(그럴거면 주행정지 20초 시 감점사항은 왜 있는 거고,, 이런 상황도 운전 미숙 감점으로 집어넣는건지...?)
3) 그리고 유턴할 때 횡단보도 신호 보고 잠시 N으로 놓고 정지했다가 유턴해도 되는 신호임을 확인하고 바로 유턴했는데 그거 잠깐 정지했다고 바로 또 감점 시키는 것 같았어요.. 이 때 감독관님이 종이에 끄적이시는 것 보고 순간 "시험응시료가 5만5천원이니깐 학원이 응시료로 장사를 하는건가" 싶었습니다.. 진짜로 좀 당황했어요.
4) 그리고 차선 변경 시 사이드미러로 뒷차량 확인하고 진입할 때 갑자기 또 종이에 체크하셨는데, 감독관님 기준에서는 제가 위험하게 진입했거나 사이드미러를 확인하는 제스처를 적극적으로 안해서 그런건지.. 자꾸 신경쓰이더라구요.
정확한 채점기준이 있는건지 그냥 진짜 감독관 case by case인지.. 저는 걍 매우매우 엄격한 감독관님 만난 것 같습니다.
결론
1. 시험볼 때 만큼은 정말 배운대로, 매우 정직하게 운전하자.
2. 감독관님이 "차 타세요" 라고 말할 때 바로 타면 감점 ㅋㅋ(네바퀴 다 점검하는 시늉 해야됩니다.)
3. 시험시작 시 본인 의지와 상관없는 주위상황 때문에 감점받는 건 어쩔 수 없음..(옆, 뒤에 다른 차량이 매우 근접해 있어서 시동 키고 차량을 좀 움직여야 할 때 깜빡이가 꺼지거나 당황타게 되는 경우)
4. 채점 기준이 매우 까다롭고 엄격하다.
5. 배운대로 운전해도 감독관님에 따라 운없으면 10점은 우습게 감점당한다.
6. 최대한 한번에 붙자.. (5만 5천원... )